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침향환 효능 및 부작용 - 광동 침향환 알고먹기!

by 모아모아moa 2022. 3. 6.

침향환 효능

침향환이란?


침수향이라고도 불리는 침향은 한 그루의 침향나무에서 기껏해야 5kg 내외만 채취할 수 없는 귀한 약재라고 합니다.
침향나무가 상처를 입는경우 침향나무의 방어기재로 분비해 낸 물질이 오랫동안 응축되고 숙성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현재는 국가들의 통제로 자연 채취 방식보다는 대부분 재배 방식으로 침향을 채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배방식으로 채취하는 침향환의 효능이 많은 연구를 통해 자연 채취 방식의 효능을 거의 따라왔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은 항암 효과와 항균 효과가 뛰어나 우리 몸 속에 있는 각종 세균덩어리들을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실험에서는 피부병에 걸린 쥐에 침향추출물을 소량 주입한 결과 피부 면역력을 증가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옛부터 침향은 화나고 흥분됐던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허약한 심신을 다스리고 양기를 북돋우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침향은 성질이 따듯하고 무독하다며 풍수로 심하게 부운 데 주로 쓴다고 적혀있습니다. 이외에도 침향은 토하고 설사할 때, 찬바람으로 마비, 근육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침향에 함유되어 있는 델타 구아이엔과 아가로스피롤 성분 때문입니다. 델타 구아이엔은 신경안정 및 뇌 진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침향을 먹기좋은 형태, 효과가 가장 좋은 섭취방법으로 환으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침향환의 면역력 증진은 침향환 효능을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각종 노화와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된는 우리몸속 활성 산소의 제거에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항균 작용 효과를 가지고 있는 헥사텍카노익산이라는 성분이 침향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진 알파블레젠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 외부로 부터 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는데 아주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의 효능으로 베타셀린넨이라는 성분은 항균의 역할을 하기에 신장 기능을 탄탄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의 에너지를 회복하고 유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침향환의 효능으로 신체의 혈액순환의 개선을 통해 신체를 활성화 및 대사활동이 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다른 침향환 효능으로 신경을 이완이 있습니다. 침향환에 함유된 아가로스 피롤이라는 성분은 신경을 이완시키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침향환을 섭취하시면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이고 불면증 이외의 다양한 신경병증적인 질환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심하게 긴장하는 일이 빈번하거나 종종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침향환을 섭취하시는 것이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심각한 불면증 증상으로 인해 만성피로가 있다면 침향환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환의 부작용


침향환의 이름에서 침자는 가라앉을 침이라고 합니다. 뜻 그대로 밑으로 가라앉는다는 의미입니다. 침향환의 특성이 우리 몸속의 기를 소통시켜주기도 하지만 때때로 기를 아래로 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침향환을 섭취 할 때에는 한의사와 상담을 하고 복용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미 다른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일정 시간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복용 시 설사 및 복통이 있을 수 있으니주의해야합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의 섭취방법


침향은 열이 가해지면 고유의 영양성분이 파괴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끓인 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침향의 효과를 가장 높이기 위해서 환으로 된 형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환은 매일 먹는 것이 좋으며고 공복이나 식후에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침향환 효능

댓글